Just another WordPress.com site

역사가 기록되기 이전부터 최초의 국가 고조선의 명운을 살펴볼 수 있는 키워드:

구석기, 신석기, 청동기, 철기, 단군왕검, 고조선의 건국과 멸망, 위만

 

[선사시대]

 

뗀석기와 뼈도구

돌을 깨뜨려 만든 도구이다. 재료가 되는 돌을 다른 도구로 깨어 원하는 모양으로 만들었다. 타격을 가할 때 쓰인 망치의 재료로는 돌,뿔,뼈,나무 등이 있으며 받침대로 쓰이는 모루는 대개 단단한 돌이 이용되었습니다.

동물의 뼈는 석기와 더불어 구석기시대부터 중요한 도구로 사용되었습니다. 은 단단한 돌에 비해 가공이 쉽고 날카로운 날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바늘,화살촉,찌르개,낚시바늘 등을 만들었습니다.

 

구석기 시대의 원시신앙

구석기 시대에는 사냥이 먹을 것을 얻는 중요한 수단이었습니다. 그리하여 사냥을 하는 과정에서 다치지 않고 많은 사냥감을 사냥할 수 있기를 바라던 마음으로 동굴에 벽화를 그리기도 했는데 이러한 구석기 시대 사람들의 바람이 원시신앙의 시초가 되었습니다.

 

수렵,채집,어로 생활

구석기 시대의 사람들은 농업이나 목축을 하지 않고 자연에서 먹을 것을 얻었습니다. 동물을 사냥하고 주변의 산과 들에서 나무 열매나 풀뿌리 등을 채집해서 먹고 살았습니다. 따라서 주변에 먹을 것이 떨어지면 먹을 것을 찾아 옮겨 다니면서 생활을 하였다. 잠은 동굴 안이나 풀,가죽 등을 이용해 만든 막집에서 잤습니다.

 

간석기

도구를 가공하는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은 돌을 갈아서 정교한 모양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도구를 간석기(신석기)라고 합니다. 간석기는 돌의 필요한 부분만 갈거나 전체를 갈아 만듭니다. 농사에 필요한 돌괭이, 곡식을 가루로 만들 때 쓰는 갈판과 갈돌은 간석기의 대표적인 도구입니다. 이러한 간석기는 신석기시대부터 사용하였으나 철제 농기구가 사용될 때 까지 농기구로 애용되었습니다.

 

빗살무늬 토기

신석기 시대의 사람들은 우연한 기회에 진흙을 불게 가열하면 단단해 진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진흙을 이용해 그릇을 만들었습니다. 그릇을 꾸미기 위해 겉면에 빗 같은 무늬새기개를 이용해 무늬를 그렸는데 이것이 빗살무늬 토기입니다. 토기를 발명함으로써 물과 같은 액체를 저장할 수 있고, 음식을 불에 직접 불에 가열하지 않고도 익혀먹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가락바퀴

삼 같은 식물이나 솜, 털 따위의 섬유를 자아서 실을 잣는 데 쓰는 가락에 끼워 그 회전을 돕는 바퀴입니다. 가락바퀴를 통해 신석기 사람들이 원시적인 수준에서나마 직물을 만들어 썼음을 알 수 있습니다.

 

신석기 시대의 초기 신앙

신석기 시대의 사람들은 어떤 특정한 동물을 자기 씨족의 시조나 수호신으로 모셨습니다. 또, 바위나 나무 같은 자연물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고 숭배하였습니다.

 

정착 생활의 시작

신석기 시대의 사람들은 농사를 짓고, 가축을 기르면서 한 곳에 머물러 살기 시작하였습니다. 사람들은 조개, 물고기 등 먹을 것을 얻기 쉬운 강가에 움집을 짓고 살았는데, 움집은 원형으로 땅을 파고 둘레에 기둥을 세워 이엉을 덮어 만든 반지하 형태의 집입니다. 바닥은 대개 진흙을 깔고 움집 안에는 취사와 난방을 위한 화덕을 설치했습니다.

 

[고조선]

 

고조선의 건국

삼국유사에 따르면 하늘나라의 임금인 환인의 아들 환웅이 하늘에서 인간계로 내려와 곰이 사람으로 변신한 웅녀와 혼인하여 아들을 낳았다고 합니다. 그가 곧 한민족의 시조로 떠 받드는 단군왕검입니다. 단군 왕검은 아사달에 도읍을 정하여 우리 역사상 최초의 국가인 단군조선을 세우고 1,500년 동안 다스린 뒤 산신이 되었다고 합니다.

고조선은 8개 조항으로 된 법률이 있었습니다. 이를 8조법이라고 하는데 남의 신체를 상해한 자는 곡물로써 보상한다거나 남의 물건을 도둑질한 자는 소유주의 집에 잡혀 들어가 노예가 되어야 한다는 등의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청동기

청동기는 구리와 주석을 녹여 만든 도구입니다. 우리 조상들은 청동으로 비파형 동검청동거울, 청동 방울 등을 만들었습니다. 간석기 보다 더 뛰어난 재료로 도구를 만들 수 있게 됨으로써 농업 생산량이 증가되고 정복전쟁이 활발해 지며, 인류의 문화가 발전하게 됩니다.

 

청동기 시대의 신앙

청동기 시대에 식량의 많은 부분을 농사에 의존하게 되어 마을의 경제는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하늘에 제사를 지내 농사를 짓기 좋은 날씨를 기도하였는데 부족의 지도자인 군장청동검청동거울, 청동방울을 착용하고 제사를 지냈습니다.

 

민무늬 토기

청동기에 들어서면서 사람들의 사용하던 물건들의 모습이 달라지게 됩니다. 사람들은 무늬가 없는 민무늬 토기를 사용하게 됩니다. 민무늬 토기는 빗살무늬 토기에 비해 두께가 두꺼우며 빛깔이 적갈색입니다. 대체로 바닥 부분이 납작해 평지에 세워둘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청동기 시대의 주거 생활

움집을 짓는 기술이 발달하여 직사각형 모양으로 땅을 얕게 파고 지붕을 위로 얹은 넓은 움집을 짓고 살았습니다.

 

반달돌칼

청동기 시대에 들어서며 많은 도구가 청동으로 만들어졌지만 청동이 땅보다 무르기 때문에 농사에 사용하는 도구는 여전히 돌과 나무로 만들어 썼습니다. 반달돌칼은 대표적인 청동기 시대의 유물로, 벼이삭을 벨 때 사용하였습니다.

 

계급 사회

청동기 시대에 이르러 농사짓는 기술이 발달하면서 거두어들이는 곡식이 많아지자 재산을 많이 가진 사람과 적게 가진 사람으로 나누어지고, 지배하는 사람과 지배 받는 사람으로 계급이 나누어졌습니다.

고인돌은 거대한 돌덩이로 만든 청동기 시대의 무덤입니다. 이를 만들기 위해서는 거대한 돌덩이를 여러 개 운반해야 했고, 이를 위해서는 대규모 인력이 동원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고인돌은 지배계급의 무덤 일 것으로 추측합니다.

 

철기

철기는 철을 녹여 만든 도구입니다. 철은 돌이나 청동보다 훨씬 단단하지만 청동에 비해 녹이는데 더 높은 온도와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청동기보다 늦게 사용되었습니다. 사람들은 철로 농사도구무기를 만들었습니다. 이에 따라 농업의 생산량이 급격히 증가하고 부족 간의 정복전쟁이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졌으며 이는 고대 국가의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위만의 등장과 고조선의 멸망

위만은 고조선의 유민으로, 연나라에서 1천여 명을 이끌고 고조선으로 와 준왕의 신하가 되었습니다. 준왕으로부터 변방을 지키는 지위를 받은 위만은 세력을 키워, 왕위를 빼앗고 고조선의 왕이 되어 나라를 다스렸습니다. 위만은 밖으로 정복전쟁을 하고 안으로는 사회를 통합하여 나라를 강하게 만들었습니다.

고조선은 위만 이후 그의 손자인 우거왕 때까지 계속 성장했는데 이에 위협을 느낀 한나라는 대군을 이끌고 고조선에 쳐들어왔습니다. 우거왕과 고조선군은 한나라 대군에 맞서 1년이나 버텼지만 신하들의 배신으로 우거왕이 살해되고 고조선은 멸망하게 됩니다.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태그 구름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